과학, 걱정이다(101) — 오늘날의 우생학

    ‘전체주의적 우생학’에서 ‘자본주의적 우생학’으로 (우생학(네이버 사전): 유전 법칙을 응용해서 인간 종족의 개선을 연구하는 학문. 유전학의 한 분야로, 1883년 영국의 유전학자 골턴이 제창하였다. 인류의(more…)

우리 심장, 얼마나 많은 일을 할까?

    심장은 하루에 7200L의 혈액을 전신으로 공급하는 고된 일을 수행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심장은 우리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쉬지 않고 뛴다. 실제 심장은 어떤 일을(more…)

Toward synthetic cells

    An aspirational goal in cell biology is de novo synthesis of whole cells, with the expectation that this will reveal principles of spatiotemporal(more…)

The treacheries of adaptation

    One of Darwin’s great insights was that he took the widespread observation that organisms are exceptionally well-suited to their environment and turned it(more…)

생명의 기원, 3막의 드라마

    생명은 처음 어떻게 태어났을까?       상상만으로도 가슴 뛰는 질문이다.         ‘생명의 기원’을 연극에 비유해보자.   학교에서 배운 기억을 더듬으면 연극에는 3요소라는 게 있다. 무대, 배우, 관객이다.     생명의 무대는 물론 지구이다.   배우는(more…)

후성유전학 관련 몇 가지 이야기

    후성유전학 내지는 기억의 유전 관련 몇 가지 이야기입니다.       생명체 ‘기억이식’ 성공, 비밀의 문 열리나 (원문)   바다달팽이, RNA 이전해 전기자극(more…)

배양세포 이야기

    (원문)     암세포주 헬라세포, 무한정 배양해도 정말 똑같을까?     과학자들은 다양한 생명현상을 이해하고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체외에서 ‘세포주(cellline)’를 이용해 기초 연구를(more…)

동물 다세포성의 기원에 대한 고찰

    (원문)     우리는 누구나 하나의 세포에서 출발하고 수많은 종류의 세포로 끝난다. 하지만 세포 안에 들어있는 유전자의 종류는 언제나 처음과 같다. 어떤 의미에서(more…)

생명의 기원에 관한 소고

    (원문)     생명의 역사 38억 년 동안 진화에 진화를 거쳐 등장한 호모 사피엔스만큼 지구를 압도적으로 지배한 생명체는 없을 것이다. 호모 사피엔스의 위대함(more…)

성염색체 이야기

    성염색체 이야기   사람의 난자와 정자에는 각각 23개씩의 염색체가 있다. 현미경으로 동물과 식물의 세포를 관찰해 보면, 막으로 둘러싸인 둥근 핵이 보이고, 그 속에(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