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를 맞아 장년층과 노년층의 필수 영양소로 떠오르고 있는 비타민이 있다. 잘 알려진 비타민 A, B, C, D가 아니다. 지난해 초 미국의 유통체인(more…)
Category: 노벨상 이야기
나방 50만 마리에서 찾아낸 물질
어느 날 파브르는 자신의 서재 책상 위에서 갓 부화한 산누에나방 암컷에다 철망을 덮고 외출했다. 그날 밤에 다시 돌아온 파브르는 서재에 불을 밝힌 후(more…)
맥주 양조장 박차고 나와 노벨상 수상
아인슈타인이 특수상대성 이론에서 제시한 E=mc2이라는 공식은 물질이 에너지로 바뀔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러나 발표 당시만 해도 그 전환이 어떤 형태로 이루어지는지는 아무도 알지(more…)
구원자인가 악마인가…사람을 살리고 죽인 노벨상 후보자의 두 얼굴 & 과학자는 애국심과 과학윤리 중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하나?
전범자로 몰린 유태계 독일 과학자 질소 비료 개발해 식량 위기 탈출 독가스도 개발로 친척까지 희생돼 프리츠 하버는 인류를 기아에서 구하는 방법을 발명했지만(more…)
장거리 무선통신의 비밀을 밝히다
이탈리아의 아마추어 발명가였던 굴리엘모 마르코니는 1901년 12월 12일, 영국 콘월 주의 폴듀에서 3570㎞ 떨어진 캐나다 뉴펀들랜드 주의 세인트존스까지 무선통신에 성공했다. 그가 보낸 첫(more…)
노벨과학상의 산실 벨 연구소
이제는 적지 않은 민간기업 연구소들이 과학 분야 노벨상을 배출하는 대열에 합류하였지만, 그중에서도 단연 독보적인 곳은 바로 벨 연구소(Bell Labs.)이다. 벨 연구소 출신으로서 노벨과학상을(more…)
죽은 약혼자를 위해 신약을 개발한 화학자, 노벨생리의학상을 받다
거트루드 B. 엘리언 Gertrude B. Elion 화학자, 약리학자 1996년, 노스캐롤라이나 리서치 트라이앵글 파크에서 거트루드 엘리언과 막달레나 허기타이 (사진: 이스트반 허기타이) (more…)
빛이 입자임을 증명한 콤프턴 효과
빛은 파동이자 입자이다. 1905년 아인슈타인은 빛을 금속 표면에 쪼였을 때 전자가 튀어나오는 광전효과에 관한 논문을 발표하며 빛이 입자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물리학자는 그의(more…)
석탄으로 석유를 만든 화학자
제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기 직전인 1938년 독일의 석유 소비량은 4400만 배럴이었다. 당시 미국이 약 10억 배럴을 사용하고 있었으니 엄청나게 적은 양이었다. 전쟁이 개시되자 최대(more…)
Biologists who decoded how cells sense oxygen win 2019 medicine Nobel & 2019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
William Kaelin, Peter Ratcliffe and Gregg Semenza share award for uncovering how genes react when oxygen is low. William Kaelin, Peter(more…)
‘별이 반짝이는 이유’를 최초로 알아낸 남자
사진 왼쪽은 한스 베테(1906~2005). 독일 출신이지만, 어머니가 유대인이라는 이유로 나치의 박해를 받자 미국으로 망명했고 1935년 코넬 대 교수가 됐다. 리처드 파인만, 칼 세이건(more…)
노벨상 최다 수상은 ‘초파리’?
노벨상으로 수여되는 메달의 앞뒷면. 노벨상은 1901년에 제정됐습니다. 무려 120년 가까이 시간이 흐르면서 일부 오점도 있었지만 인류는 노벨상을 세계 최고 권위의 상으로 인정하는데(more…)
원자핵의 분열을 알아낸 현대의 연금술사 리제 마이트너
현대의 연금술사 리제 마이트너 (1878~1968) 리제 마이트너 과학은 인간에게 사실을 인정하는 법과 놀라고 경탄하는 법을 가르쳐준다. 자연적 사건의 법칙성이 참된 과학자에게 안겨주는(more…)
살인가스가 암치료제가 되다!
29세의 히틀러는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 영국의 화학무기 겨자가스 공격을 받았다. 히틀러가 쓴 《나의 투쟁》 에는 화학전에 대한 경험이 나온다. 겨자가스로 15분마다 심한(more…)
현대적 심전도계를 탄생시킨 의사
지난해 12월 미국 소셜미디어 레딧에서 이덴텔(edentel)이라는 아이디를 쓰는 회원은 놀라운 경험을 털어놓았다. 손목에 차는 스마트 시계로 심전도를 측정한 결과 자신이 심방세동이라는 사실을 알게(more…)
불임의 희망이 된 체외수정과 시험관 아기
아빠가 아기는 황새가 데려다준다고 했는데… 불임을 해결하는 체외수정 시술의 개발로 노벨상을 받은 과학자 노벨상 수상자 생리의학상 (2010) 로버트 에드워즈 Robert Edwards (more…)
1911년 파리, 소르본 스캔들
1911년 11월 4일, 스캔들 기사가 신문 <르 주르날 Le Journal>을 장식했다. 스캔들의 주인공은 마리 퀴리Marie Curie, 1867-1934와 동료 물리학자 폴(more…)
남색을 발명해서 노벨상을 받은 남자
(원문: 여기를 클릭하세요~)
The first synthetic element
When Mendeleev proposed his periodic table in 1869, element 43 was unknown. In 1937, it became the first element to be discovered by(more…)
자살 기도자에서 장수학자로 변신(메치니코프) & 화학요법의 창시자 파울 에를리히
1873년 어느 날, 한 남자가 치사량이 훨씬 넘는 진통제 모르핀을 모조리 입에 털어 넣었다. 동물학자이자 대학교의 비교해부학 교수이니 그처럼 많은 양을 먹으면 죽는다는(more…)
말라리아가 안긴 첫 번째 노벨상
가장 유명한 정복자인 칭기즈칸과 알렉산더 대왕의 죽음에는 공통점이 꽤 있다. 둘 다 전쟁터에서 귀환하던 중 외지에서 죽었다는 점이다. 또 하나의 공통점은 그들의 사인(死因)이다. 정확한 것은(more…)
우연한 발견 이야기 – 안테나 고치려다 ‘태초의 빛’ 찾아.. 음극선 실험중 ‘X레이’ 발견도
우연·사고가 낳은 위대한 과학 이야기 ‘우연’이나 ‘사고’는 과학과 어울리지 않는 단어다. 과학자들은 대부분 하고 싶은 연구주제를 명확하게 정한 뒤(more…)
노벨상 수상 업적인데, 이럴수가! & 살충제 DDT의 두 얼굴 & 노벨상의 권위, 과학의 일탈 &&
과학기술계 최고 권위를 갖는 노벨상이지만 때로는 뒤늦게 밝혀진 사실로 큰 논란에 휩싸일 때가 있다. 노벨상 수상 역사에서 가장 대표적인 ‘잘못된’ 경우는(more…)
비타민(vitamin)과 노벨상, 그리고 리하르트 쿤
인류의 건강을 지켜준 비타민 90년 대 후반부터 국내에서 중년여성들 사이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 있다. 눈가의 잔주름을 펴준다는 레티놀이 바로 그것인데,(more…)
Why Donna Strickland’s Wikipedia page matters & 같은 항암제인데 왜 여성에 부작용 더 많을까 &&
도나 스트릭랜드의 2018년 노벨물리학상 수상의 의미에 관한 기사입니다. (원문: 여기를 클릭하세요~) One Wikipedia Page Is a Metaphor for the Nobel Prize’s(more…)
2018년 노벨화학상, 프란시스 아놀드, 조지 스미스, 그레고리 윈터 – 생명체 진화 화학적 설계 이야기
생명체 진화 화학적 설계 연구분야 연구자인 프란시스 아놀드, 조지 스미스, 그레고리 윈터가 2018년 노벨화학상을 수상했군요^^ (원문: 여기를 클릭하세요~) ‘Test-tube’ evolution wins(more…)
2018년 노벨생리의학상, 제임스 앨리슨·혼조 다스쿠 공동수상 – 면역항암제 이야기
면역항암제 연구분야 연구자인 제임스 앨리슨과 혼조 다스쿠가 2018년 노벨생리의학상을 수상했군요^^ (원문: 여기를 클릭하세요~) James Allison and Tasuku Honjo pioneered treatments that(more…)
노벨상 관련 이야기 몇 가지 – What the Nobels are — and aren’t — doing to encourage diversity & 노벨상 받은 제자가 불편했던 스승 &&
노벨상 시즌이 돌아왔군요^^ 노벨상 수상자들의 다양성 관련 Nature 뉴스 등 노벨상 관련 몇 가지 이야기입니다. (원문: 여기를 클릭하세요~) The prize-awarding academies are(more…)
노벨상은 기초과학? 물리에만 적용, 화학·의학은 특허와 직결돼
(원문) 물리학상 그래핀·청색LED 제외 특허 ‘0’ 화학·의학상 특허 수는 논문 대비 4~5배 노벨과학상 수상까지 총 기간 비슷하지만 핵심연구 산출기간은 세 부문 서로(more…)
Gene-silencing technology gets first drug approval after 20-year wait & RNA간섭, 20년 만에 의약품으로 결실 맺다!
드디어 RNAi 기반의 약이 FDA 승인을 받았군요^^ (원문) The U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s decision breathes new life(more…)
세상을 10만 배 확장시킨 과학자
(원문) 작은 물질을 크게 확대해 볼 수 있는 렌즈의 원리는 고대 그리스인들에 의해 발견됐다. 그들은 유리잔에 물을 채워서 보면 개미나(more…)
앗!실수…그런데 놀라운 발명?
(원문) 캐러더스가 발명한 나일론으로 만든 여성 스타킹은 당시 선풍적인 인기를 끕니다.[사진=유튜브 화면캡처] 위대한 발명·발견과 실수의 차이는 종이 한(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