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방 50만 마리에서 찾아낸 물질

    어느 날 파브르는 자신의 서재 책상 위에서 갓 부화한 산누에나방 암컷에다 철망을 덮고 외출했다. 그날 밤에 다시 돌아온 파브르는 서재에 불을 밝힌 후(more…)

염증 이야기

    염증(inflammation)이란 무엇인가?     ‘염증(inflammation)’이란 말은 정말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병원 가면 ‘~에 염증이 있다.’라는 말을 가장 많이 듣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다면 이(more…)

The immune system mimics a pathogen

    Microbes evolve diverse chemical strategies to survive in restrictive environments. Mycobacterium tuberculosis (Mtb) infection is a notable example of microbial persistence in a harsh milieu. Mtb causes(more…)

항체 이야기

    겨울이 지나면서 낮이 길어지면 더 이상 찬바람에 코가 시리지 않죠. 하지만 날씨가 따뜻해지는 시기에 곤경에 처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그래서 매년 봄만 되면 전쟁을(more…)

인간과 바이러스의 끝없는 전쟁

    바이러스의 복제와 변이, 그리고 백신과 치료약     요즘 아프리카 돼지열병 때문에 수많은 돼지들이 살처분되고 있다. 감염이 의심되는 돼지들을 죽이는 방법 외에 다른(more…)

고고학자들도 속아 넘어간 희대의 사기극

    아마추어 고고학자 ‘후지무라 신이치’는 구석기 유물을 발견하면서 유명해졌다. 하지만 훗날 날조 사건이 들통나 일본 전역에서 160곳 이상 이상의 유적을 조작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일러스트(more…)

말의 발가락이 하나밖에 없는 이유

    진화를 거쳐 하나만 남은 말의 발가락. [그림=유튜브 화면캡처]     말의 발가락은 하나입니다. 이 하나인 말의 발가락에 붙어 있는 발톱을 ‘발굽’이라고 합니다. 말발굽은(more…)

Cell identity reprogrammed

    The discovery that cell differentiation can be reversed challenged theories of how cell identity is determined, laying the foundations for modern methods of(more…)

인간 피부세포로 ‘미니 뇌’ 개발

    미국 국립보건원(NIH) 연구진은 매우 희귀한 퇴행성 뇌질환인 ‘크로이츠펠트–야콥병’(CJD)을 연구하기 위한 ‘뇌 오가노이드’를 개발했다.(2019. 6)   현미경으로 본 오가노이드의 모습. 출처 : NIH     미국 국립보건원(NIH) 연구진이(more…)

식물에게는 의식이 없다?

    식물학계, 셀 지에 공격적 논문 게재   지난 2017년 미국의 신경생리학자인 그레그 게이지(Greg Gage) 박사는 TED 강연에서 식물도 사람처럼 생각하고 숫자를 셀 수(more…)

천적이 가져온 생물 다양성의 변화

    네이처 제공     국제학술지 ‘네이처’는 풀 속에 숨어있는 초록색 도마뱀의 모습을 6일 표지로 실었다. 초록 아놀리라고 불리는 이 도마뱀은 몸길이 12~18cm에 주로(more…)

광합성 하는 ‘푸른 민달팽이’

    식물과 동물을 구분하는 차이점 중 하나로 에너지 생산 방식을 들 수 있다. 식물은 광합성을 통해 에너지를 얻는다. 태양에너지를 생체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로 바꾸는(more…)

내 몸 안에는 여러 세입자가 살고 있다

    나와 미생물의 공생 50년 전 마굴리스 ‘공생설’ 주장 처음 밝혀진 세입자는 미토콘드리아 최근엔 인체 곳곳 미생물 생태계인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한 연구 활발 태아는 무균(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