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가상의 나라 선짓국(國)에서 일어난 사건을 독평 친구들에게 소개해 주려고 해. 선짓국의 얼큰행 대통령은 국민의 혈액형에 따라 사는 곳을 지정하겠다고 밝혔어.
같은 혈액형을 가진, 그러니까 성격이 비슷한 사람끼리 모여 살면 사회 문제가 줄어들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이야. 과연 혈액형에 따라 사람들의 성격이 정해지는 걸까?
혈액형을 기준으로 사는 곳을 나눈다고 하는데, 그럼 혈액형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 겁니까?
: 네, 혈액형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가장 흔히 알려진 사람의 혈액형 종류는 A, B, AB, O 네 가지이죠. 이렇게 구분하는 방식을 ABO 혈액형이라고 합니다.
A형은 적혈구 표면에 A항원이 있는 혈액형입니다. 적혈구 표면에 B항원이 있으면 B형, A항원과 B항원이 모두 있으면 AB형, A와 B항원이 모두 없으면 O형이지요.
A, B, AB, O 혈액형 말고 다른 혈액형이 있나요?
: 현재까지 발견된 혈액형의 종류는 300여 가지에 이릅니다. 혈액형 분류법은 계속 연구되고 있는데, 의학이 발달하면서 혈액형을 나누는 기준이 세분화될 필요가 있기 때문이지요.
예컨대 바디바바디바(-D-/-D-)라는 혈액형도 있습니다. 보통 30만 명당 1명꼴로 태어나는데, 만약 선짓국 정부의 방침대로 혈액형 별로 사는 곳을 나눌 경우 이런 희귀 혈액형 사람들은 홀로 살아야 하기 때문에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ABO 혈액형이 널리 알려진 이유는 무엇인가요?
: ABO 혈액형이 알려진 이유는 적혈구의 A, B 항원이 수혈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은 자신이 가지고 있지 않은 항원에 대해 항체를 만들어 공격하기 때문에 상반된 항원, 항체를 가진 혈액을 만나게 해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어 혈액형이 A형인 사람은 적혈구 표면에 A항원이 있고, 혈장에 B항원이 있습니다. 이는 B형 혈액형과 반대인데, 만약 A형인 사람에게 B형의 피를 수혈하면 서로의 항원과 항체가 결합해 엉기고 마침내 적혈구가 녹아 버리는 용혈 현상이 나타납니다.
위 표에 따르면 AB형은 어느 항체도 가지고 있지 않아서 모든 혈액형의 피를 수혈받을 수 있습니다. 또 O형은 항원이 모두 없어 누구에게나 수혈할 수 있지요. 하지만 보통 같은 혈액형 간의 수혈이 기본이고, 비상 시에만 200mL 이하로 O형 혈액을 수혈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Rh 혈액형에 관해 설명해 주시겠어요?
: ABO 혈액형 외에 Rh 혈액형도 매우 중요합니다. Rh-혈액형을 가진 사람이 Rh+혈액형을 수혈받으면 생명이 위태로워지기 때문이죠. 따라서 Rh+와 Rh-혈액형은 동일한 혈액형에게만 수혈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혈액형의 종류와 A, B, AB, O 혈액형의 특징을 알아보았어.
(원문: 여기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