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는 와이파이 제공을 위해 지상기지국과 인공위성을 활용한다. 지상기지국과 인공위성을 각각 활용하거나 둘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이용한다.

 

델타항공 미국 국내선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가 가능함을 알리는 표시.

 

 

비행기에서도 기내 와이파이에 연결해 인터넷을 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대부분 항공사가 유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운데 델타항공은 미국 국내선에서 메시지 등 일부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합니다인터넷에 접속하려면 시간과 기간 정액 유료 서비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미국 애틀랜타를 출발해 올랜도로 가는 델타항공 국내선에서는 아이폰 아이메시지와 왓츠앱’, 페이스북 메신저는 물론 우리나라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아이메시지는 즉시 전송카톡은 약간의 지연현상이 발생했지만 메시지를 주고받는 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많은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사진 메시지는 보낼 수 없습니다.

지상기지국을 활용하는 ATG(Air-To-Ground) 방식과 Ku밴드 또는 Ka밴드를 이용한 위성통신 등 세 가지가 현재 제공되는 대표 서비스다.

미국 델타항공 국내선 기내 와이파이 옵션 선택. 채팅은 무료 서비스로 그외 인터넷 접속은 유료 서비스로 사용할 수 있다.

 

비행기에서 와이파이 제공을 위해 지상기지국과 인공위성을 활용합니다지상기지국과 인공위성을 각각 활용하거나 둘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이용합니다지상기지국을 활용하는 ATG(Air-To-Ground) 방식과 Ku밴드 또는 Ka밴드를 이용한 위성통신 등 세 가지가 현재 제공되는 대표 서비스입니다델타항공은 위성서비스 사업자 고고(Gogo) 서비스를 활용합니다.

ATG 방식은 국내선처럼 바다 위를 날지 않는 경로에서 주로 이용합니다항공기 경로에 따라 설치된 지상기지국과 통신으로 기내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게 지원합니다기체 바닥에 안테나 두 개를 설치해 지상과 통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2015년 보급된 ATG-3 방식이 널리 사용됩니다통신 속도는 3Mbps 수준입니다.

ATG 방식은 국내선처럼 바다 위를 날지 않는 경로에서 주로 이용한다. 항공기 경로에 따라 설치된 지상기지국과 통신으로 기내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게 지원한다.

미국 애틀란타-올랜도 국내선 델타항공 기내에서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에 접속하고 있다.

 

위성통신 방식은 인터넷 통신 전파를 인공위성이 있는 우주로 보내야 하는 만큼 안테나는 기체 상부에 장착한다.

위성통신 방식은 12~18GHz대 전파 Ku밴드와 Ku밴드보다 높은 주파수를 활용한 Ka밴드로 나뉩니다두 가지 방식 모두 지상기지국에 의존하지 않고 우주에 있는 인공위성을 통해 통신하는 점에서는 동일합니다인터넷 통신 전파를 인공위성이 있는 우주로 보내야 하는 만큼 안테나는 기체 상부에 장착합니다.
Ku밴드 방식은 비행기가 위성 전파를 잡으면 30~40Mbps에 달하는 통신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지상기지국 대비 10배 이상 빠른 속도입니다하지만 넓은 지역을 담당하는 위성이 적은 만큼 해당 영역 내 항공기가 많을수록 속도가 저하되는 단점도 있습니다위성을 경유하는 탓에 지연도 발생합니다.

 

위성통신 기업 비아셋이 제공하는 Ka 대역 통신은 항공기마다 최고 70Mbps에 달하는 통신 속도 지원이 가능,현재 가장 빠른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다.

Ka밴드 방식은 한때 군용으로 확보한 대역입니다위성통신 기업 비아셋이 제공하는 Ka 대역 통신은 항공기마다 최고 70Mbps에 달하는 통신 속도 지원이 가능합니다현재 가장 빠른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입니다.
국내 항공사 중에는 아시아나항공이 가장 먼저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미주 운행 등에 투입되는 A350 항공기에서 유료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3만원을 지불하면 비행시간 내내 와이파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델타항공과 협력 중인 대한항공은 지난해부터 CS300 국내선에서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아시아나·델타항공 등을 제외한 다른 항공사는 실제 인터넷 접속은 안됩니다결제와 기내 엔터테인먼트 전용 서비스로 사용합니다. ‘beyond M’ 애플리케이션을 내려 받아야 합니다대한항공은 연내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기내 와이파이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입니다.

 

 

(원문: 여기를 클릭하세요~)

 

 

 

아래는 2023년 6월 13일 뉴스입니다~

(원문: 여기를 클릭하세요~)

 

“누리호 위성, 충돌 위험 크다…비좁은 550㎞ 지구궤도”

위성간 충돌 현실화할까

영화 승리호에 등장한 우주쓰레기.최근 군집위성의 연이은 발사로 SF영화 승리호의 상상이 현실화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사진 메리크리스마스]
지난달 25일 오후 한국형발사체(KSLV-2) 누리호가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되기 직전, 누리호 인공위성의 사고 위험을 주장한 공학자가 있었다. 한양대 기계공학과의 김덕수 교수였다. 그는 KAIST 인공위성연구소에서 개발한 차세대소형위성 2호 등 누리호가 쏘아올리는 8개의 인공위성이 지구궤도 550㎞를 돌고 있는 미국 스페이스X의 군집위성들과 충돌할 가능성이 아주 크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 같은 내용을 지난 1일 부산 해운대 조선호텔에서 열린 ‘제8회 초소형위성 워크샵’에서 발표하기도 했다. 김 교수는 인공위성들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플랫폼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스페이스맵’의 대표를 겸직하고 있다. 위성의 충돌예측·회피·통신간섭예측 등이 주요 서비스다. 2016년에는 미 공군의 3년짜리 관련 연구 과제도 수행하기도 했다.

김 교수는 “고도 550㎞의 지구 저궤도는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 군집위성 4000대가 매 90분마다 한 번 지구를 돌고 있는 등 지구 저궤도 중 가장 복잡한 곳”이라며 “누리호 위성들은 북극과 남극을 잇는 극궤도를 돌면서 스타링크 위성들과 45도 또는 135도 각도로 만나게 되는데, 이대로 가면 두 위성군이 향후 1년 안에 한 대는 부딪히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차세대소형위성 2호에는 추력기가 달려 있어, 충돌 위험이 예측될 때는 회피기동을 할 수도 있지만, 큐브 위성들은 크기가 작고 성능이 제한돼 궤도수정을 할 수 없다.

 

「 태양광 이용 위해 현 고도 선택
스타링크 위성들과 같은 높이
“1년 내 한 개는 충돌할 가능성”
혼잡한 우주…관제 필요해지나」

유럽우주국(ESA)이 공개한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표현한 지구 저궤도 상의 인공우주 물체 상상도. 밀도와 크기는 실제와 다르다. [AFP=연합뉴스]

 

김 교수의 충돌 위험 주장에 대해 KAIST 관계자는 “스타링크와 차세대소형위성 2호의 궤도를 계산해보진 않았지만 아직 저궤도 속 위성간 공간이 넓기 때문에 실제로 충돌이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군집위성으로 더 복잡해진 저궤도

확률이 높다고 반드시 일이 일어나는 건 아니지만, 누리호와 인공위성들은 왜 하필 목표고도를 저궤도 중에서도 가장 복잡한 550㎞로 잡았을까. 스타링크는 왜 또 550㎞ 고도의 궤도에 몰려 있을까. 지구관측 위성 등 저궤도 위성들은 고도 600~800㎞ 사이에 있는데, 스타링크처럼 위성 인터넷 사업을 위한 통신인공위성은 원활한 통신 품질을 위해 관측위성보다 더 낮은 500㎞대를 선택할 수밖에 없다. 500㎞ 아래로 더 내려올 수도 있지만, 이 경우엔 지구 중력의 영향을 더 받아 위성의 수명이 짧아질 수밖에 없다.

누리호 인공위성들도 어쩔 수 없는 사연이 있다. 김해동 국립경상대 항공우주학부 교수(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구원)는 “전남 고흥에서 발사되는 누리호가 인접국가 상공을 피해 올라갈 수 있는 경사각과, 차세대소형위성 2호 등 우리 인공위성이 필요한 여명-황혼궤도를 고려하면 550㎞ 고도가 나올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여명-황혼 궤도는 위성이 24시간 동안 여명이나 황혼을 볼 수 있는 궤도로, 항상 일정한 태양 빛을 받을 수 있다. 차세대소형위성 2호의 주목적은 영상 레이더 시험이다. 영상레이더는 통신위성보다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해 배터리 소모가 크다. 이 때문에 스타링크 군집위성 수천 대가 도는 궤도임에도 불구하고 태양 빛을 일정하게 계속 받는 여명-황혼 궤도를 이용할 수밖에 없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태양계 내에서 가장 비좁은, 즉 밀도가 높은 곳은 지구궤도다. 1957년 인류 최초의 인공위성 스푸트니크 1호가 올라간 이후부터의 얘기다. 미국 우주사령부에 따르면 인공위성과 우주쓰레기를 포함한 ‘등록 인공우주물체’(10㎝ 크기 이상)만 4만8000개에 달한다. 1㎝ 이상은 약 100만개, 1㎜ 이상은 약 1억5000만 개로 알려져 있다. 지구 궤도 중에서도 가장 비좁은 곳은 대부분의 인공위성과 우주쓰레기가 떠 있는 고도 2000㎞ 이하의 저궤도다. 이들 인공우주물체는 초속 7.5㎞, 시속 2만7000㎞로 지구 둘레를 돌고 있다.

인류의 지구 밖 진출 어려워질 수도

 

인공우주물체는 앞으로 급속히 늘어날 전망이다. 미국과 러시아 등 전통 우주강국 외에도 한국은 물론 아랍에미리트(UAE)·이스라엘 같은 중·소 국가들도 우주탐사 경쟁에 뛰어들고 있는 데다, 지구궤도를 도는 인공위성이 군집화·소형화하는 경향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우주쓰레기 위협 뿐만 아니라 인공위성 간 충돌 사례까지 생겨나고 있다. 2009년엔 미국의 550㎏ 급 통신위성 이리듐33과 러시아의 군사위성 코스모스 2251이 우주궤도인 790㎞ 상공에서 충돌했다. 당시 충돌 사고로 발생한 1800여 개의 크고 작은 파편은 지금까지 지구 주위를 떠돌고 있다. 이외에도 버려진 로켓이나 소형 인공위성의 부품 간 충돌사고는 가끔씩 일어나고 있다. 위성 간 충돌 위기까지 간 상황은 더 많다. 2021년 12월에는 중국 우주정거장이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 위성과 충돌 직전까지 갔다가 회피기동을 해 간신히 사고를 막기도 했다. 2019년에도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 위성이 유럽우주국(ESA)의 지구관측 위성 아이올로스와 충돌할 뻔한 적이 있다.

위성 간 또는 위성과 우주쓰레기 간 충돌 위험을 일찍이 예견한 과학자가 있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도널드 케슬러 박사다. 그는 1978년 지구를 도는 인공위성들이 충돌을 반복해, 토성의 고리처럼 파손된 인공위성 잔해들이 지구를 감싸는 날이 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렇게 되면 인류가 지구 밖으로 진출하기는커녕, 인공위성을 이용하는 모든 기술이 중지됨으로써 GPS, 위성 통신 등의 현대 기술 대부분을 쓸 수 없게 돼 인류 문명이 1960년대 중후반으로 후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른바 ‘케슬러 신드롬’이다.

정옥철 항우연 우주상황인식 연구실장은 “스타링크 외에도 영국의 원웹 등 적지않은 글로벌 기업들이 군집위성을 이용한 위성 인터넷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어 저궤도를 중심으로 인공 우주물체들은 더 많아질 수밖에 없다”며 “항공 교통 관제처럼 이제는 우주 공간 상에서도 교통관제를 해야 하는 상황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